티스토리 뷰

건강과 비타민

파이토 케미컬과 비타민 유사 물질

여름밤공기 2023. 8. 24. 00:45

파이토케미컬 이란?

 파이토케미컬은 과일과 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비영양소 화합물로서 식품에 맛과 색, 향기를 주고 체내에서 항산화 역할 및 질병 발생을 억제하는 생리적 활성을 지닌 물질이다.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전곡류, 콩류, 야채와 과일들은 특히 암과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며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줌으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바람직한다.

사과 심장병 예방 폐놀 화합물
살구 노화지연, 폐기능 강화 및 폐암 등을 예방  베타-카로틴
블루베리 노화방지, 암 예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안토시안닌, 엘라직산
양배추 암예방 술포라팬, 안돌
브로콜리 노화지연, 암 예방, 폐기능 강화, 백내장으로 부터 보호
알레르기 염증반응 저하, 당뇨병성 합병증 예방
루테인, 베타-카로틴, 안돌, 퀘세틴, 술포라팬
당근 노화지연, 암 예방, 폐기능 강화, 당뇨병성 합병증 예방 베타-카로틴

항산화 비타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은 스스로가 산화되면서 다른 물질의 산화를 막는 역할을 하는 것들로서 비타민C, E, 베타-카로틴이 있다. 비타민 E는 지용성 황산화제로 인지질이 주요 구성성분인 세포막에서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에서 비타민 E와 서로 유익하게 상승작용을 한다. 비타민 C는 수용성 황산화제로서 특히 오염된 공기와 담배 연기로부터 생성된 유리라디칼이라는 강한 산화력을 가진 물질을 무력화시키고 산화된 비타민 E를 활성상태로 되돌려 놓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유사물질과 항지방간인자

  • 콜린은 인체 내에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으로부터 생성되며 체내에서 신경절달물질인 아세콜린과 인지질, 레시틴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콜린은 항지방간 인자로 부족되면 간 손상을 초래하며, 과잉 섭취 하면 불쾌한 체취, 발한, 저혈압, 성장률의 저하 등이 발생한다. 콜린은 우유, 계란, 땅콩, 간 등에 풍부하다.
  • 이노시톨은 항지방간인자로 포도당으로부터 생성되며, 인지질의 구성성분이며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다. 콜린과 같이 인체 내에서 생성되며 식품 중에 널리 존재한다. 과일, 콩류, 옥수수 및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으나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낭난소증후군, 우울증 및 정서적 질환, 당뇨합병 및 임신당병, 이상지지혈 및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
  • 타우린은 체내에서 함황 아미노산인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으로 생성되며 담즙산의 성분으로 근육과 신경조직, 혈소판 등에 다량 존재한다. 주로 혈구 내 항산화작용, 중추신경 기능, 눈의 광수용 기능에 관여한다. 타우린은 홍합, 꼬막, 문어, 오징어, 주꾸미, 굴, 조개, 새우 등에 풍부하다.
  • 카르니틴은 아미노산인 리신과 메티오닌으로부터 생성되며, 지방산이 산화되기 위해 미토콘드리아로 운반되는 것을 돕는다. 또한 성인병과 당뇨병에 도움을 주고, 육류(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흑염소 등)와 우유 및 유제품 등 거의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다.
  • 항지방간인자는 지방간을 예방하는 물질을 말하며 간에서 합성된 지방을 다른 조직으로 운반하는 지단백질 형상에 필요한 물질을 말한다. 형성에 필요한 물질로 콜린, 베타인, 레시틴, 이노시톨, 메티오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