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과 비타민

콜라겐과 피부노화 예방법 ?

여름밤공기 2023. 7. 27. 22:55

피부노화

 피부의 노화는 크게 내인성 노화와 외인성노화로 나눌 수 있다. 내인성 노화의 특징은 비교적 경미한 주름, 피부 건조증, 탄력성감소 등을 들수 있다. 외인성노화의 경우 내인성 노화에 비하여 굵고 깊은 주름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색소성질환, 양성종양, 피부염, 피부건조증, 탄력 감소 등을 증가 시킨다.

내인성 노화

 내인성 노화는 나이의 증가에 따른 노화로 체내 신진대사의 저하에 의해 피부노화가 발생한다. 섬유아세포의 작용과 세포수가 감소하여 콜라겐, 엘라스틴, 피브릴린 등 세포 외 기질 단백질 섬유의 합성량이 줄어들고 구조가 느슨해져서 탄력성이 감소되며 피부세포 내 수분이 손실되어 각질 층의 구조가 변한다. 또한 콜라게네이스의 작용이 증가하여 콜라겐의 가교되 형태가 증가함으로써 보습이 감소한다.

외인성 노화

 외인성 노화는 환경적 요소 특히 자외선에 의한 노화로 광노화 라고도 불리고,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에 의해 촉진된다. 자외선에 대한 자극에 의하여 활성산소종(ROS)이 발생되고, 전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이 촉진되어 여러가지 신호전달체계를 활성화시킨다. 또한 AP-1을 활성화시켜 TGF-β 및 TGF-α를 억제함으로써 진피의 주된 성분인 1형과 제 3형 콜라겐의 합성을 감소시키며, AP-1과 NF-κ β의 활성화는 MMPs, 특히 MMP-1, MMP-3, MMP-9을 활성화시켜 진피 내 결체조적의 분해를 촉진시킨다. 장기간 UV노출 시 피부조직에서는 표피 두께가 2-3배 증가하며, 표피층에서는 유극세포의 증가, 각질세포의 다형성 등이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무정형의 엘라스틴을 포함한 물질들이 표피와 진피 연결층에서는 콜라겐과 엘라스티의 섬유 구조가 변형된 탄력섬유의 증가로 일면 일광탄력섬유증이 발생한다.

콜라겐과 피부노화

콜라겐과 피부 노화 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구조적인 주요 성분 중 하나로, 피부의 탄력과 탱탱함을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 섬유는 피부를 지탱하고, 주름과 미세한 주름, 탄력 상실을 방지하여 부드럽고 젊은 느낌을 유지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콜라겐은 노화와 함께 생산이 감소 되고, 대략 25세를 기점으로 천천히 줄어들기 시작하며, 이로 인해 피부의 탄력과 촉촉함이 감소하고 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특히 40대와 50대에는 콜라겐 감소가 가속화되고 피부 노화의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라겐 감소로 인해 피부는 주름, 미세한 주름, 깊은 주름 등을 형성하며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피부의 건강한 색조와 촉촉함이 감소하고, 더욱 피부가 얇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흡연, 오염,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 요인들은 콜라겐의 붕괴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피부 노화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여러가지 콜라겐 제품 바로가기

피부 노화 예방 팁

1. 햇빛을 피하기: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외출 시 자아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세요.

2.수면을 충분히 취하기: 수면 부족은 피부를 예민하고 쉽게 건조하게 만듭니다.

3.건강한 식습관: 신선한 과일과 채소, 물,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4.피부 보습: 피부를 깨끗하고 보습시키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5.흡연과 음주를 줄이기: 담배와 알코올은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어 노화를 가속화합니다.

6.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화를 예방합니다.

7.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피부를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 노화를 촉진합니다. 경우에 따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심호흡 등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팁들은 피부노화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