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과 비타민

건강기능식품의 선택과 섭취시 주의사항

여름밤공기 2023. 7. 2. 14:10

건강기능식품 식품의 선택과 섭취시 주의사항

- 과유불급, 지나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 : 어떤 건강기능식품이든 최적의 섭취량이 있으며, 그 양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래서 단지 '권장 섭취량의 2-3배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라고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만일 어떤 건강기능식품에 생리활성물질이 있다면 그것을 과량 서부치했을 경우 심각한 위험이 따른다. 관심 있는 성분의 함량이 더 높다는 단순한 이유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지는 마라. 이 논리와 관련해 사람들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오류는 비타민B군과 관련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비타민B군이 수용성이므로 무제한 섭취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 '천연'은 안전하다는 뜻이 아니다 : 장사꾼들으 때때로 그들의 제품 설명서에서 '천연'이라고 기입함으써 마치 그제품이 건강에 좋고 안전하다는 것을 보증하려한다. 그러나 독버섯과 헤로인 같은 몇몇 물질은 천연물임에도 당신을 죽일수 있다.
- 다양한 허브가 섞인 제품은 피하라  : 어떤 제품에는 10가지 이상의 허브들이 들어 있다. 허브는 개별적으로 인체에 어떤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이다. 논리적인 연결성 없이 여러 종류의 허브를 함께 집어넣는 것은 제품을 값비싸게 보이려는 상술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약국에 있는 수많은 제품을 손으로 움켜쥐고 무작위로 먹는 것과 비슷한 일일 것이다. 그런 무작위 조합의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문헌은 없다. 이와 같이 다수의 허브를 무작위로 선택 조합한 것은 수많은 연구를 거쳐 나온 복합비타민/복합미네랄 보조제와는 완전히 다르다.
- 건강기능식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체크하라 :  최고의 건강기능식품은 청결과 순도를 보증하는 엄격한 제조 지침에 따라 제조 되고 포장된다. 모든 건강기능식품이 '최고'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합성화합물보다 '식품'을 선택하라 : 최고의 건강기능식품은 실험실에서 합성한 화학물질이 아닌 천연 재료를 압축하거나 농축해 만든다. 하지만 '최고'등급 미만의 건강기능식품은 대부분 합성화합물이다.

- 유기농을 선택하라 :  농축된 식원료로 만들어진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는 유기농으로 경작된 것을 고르는 편이 더 안전하다.
- 실제 영양소 함유량을 조사하라 : 성분표에 적힌 영양소의 양과 실제 건강기능식품 1회 분량에 함유된 영양소의 양이 동일한 제조사의 건강기능식품을 구하라. 컨슈머랩닷컴(www.consumerlab.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의 연구 결과 들어 있어야할 영양소가 거의 없는 제품도 있었다.
- 가격을 최우선 구매 기준으로 삼지마라 :  가격이 싸다고 무턱대고 구입하지 마라. 가격보다 영양학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조심하라 :  현재 먹는 처방약이 있다면 챡사에게 가서 보충 섭취하려는 건강기능식품과 그 처방약 사이에 나쁜 상호작용이 있는지를 꼭 확인하라.
 - 알고 선택하자 :  무엇을 먹고 있는지 왜 그것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공부하고 의사에게 이야기하자(만일 그 의사가 잘 모르면 다른 의사를 찾아라) 건강 위험도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섭취 계획을 세워라. 뉴스에 나온다거나 친구가 먹는다는 이유로 뭔가를 섭취하지 말고 당신이 걸릴 위섬성이 가장 높은 질병에 초점을 맞춰라.